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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조

디젤 엔진의 작동 사이클 및 특징

by h-man 2022. 5. 5.

비중은 적지만 자동차에 사용되는 왕복 엔진에는 디젤 엔진도 있다. 원래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효율이 높은 엔진이다. 즉, 연비가 좋고 환경에도 이로운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1. 기본 구조

 

디젤 엔진도 가솔린 엔진과 마찬가지로 4 행정 사이클 엔진이다. 4 행정의 기본적인 개념도 같지만, 실린더와 피스톤이 가솔린 엔진보다 압축 효율이 높도록 설계되어 있다. 연소실에 점화 플러그가 없고 그 대신 연료 분사 노즐(연료를 분사하는 부품)이 장착되어 있다.

 

2. 작동 사이클

 

디젤 엔진의 흡기 행정에서는 혼합기가 아니라 공기가 흡입된다. 그리고 압축 행정에서는 이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실 안의 온도가 섭씨 600도가 되는데, 이때 연료 분사 노즐로 내부에 경유를 분사하면서 연료가 자연 발화되면서 자연적으로 연소·팽창 행정이 시작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배기 행정에서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한 가스가 배출된다.

 

3. 특징

 

디젤 엔진은 압축 비율이 높아서 가솔린 엔진보다 큰 토크를 끌어낸다. 그러나 부품을 고압에 견딜 수 있도록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결국 가솔인 엔진보다 크고 무겁다. 또 대기 오염도 유발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어서 트럭과 버스 같은 대형차에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배기가스 정화 기술과 커먼레일이 부착된 엔진 연소 기술이 발전하면서 승용차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런 엔진을 특히 클린 디젤 엔진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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