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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조

엔진 보조 기구 개요

by h-man 2022. 5. 12.

엔진의 주운동계와 동변계를 엔진 본체라고 한다. 엔진 본체라고 해서 이것만으로 엔진의 기능이 완전히 발휘되는 것은 아니다. 엔진이 온전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엔진 본체 외에 이를 보조할 수 있는 보조 기구가 필요하다.

 

1. 종류

 

엔진 본체의 보조기구로는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흡기 장치, 연소 가스를 배출하는 배기 장치, 연료 공급을 위한 연료 공급 장치, 연료에 불을 붙이는 점화 장치, 엔진의 과열된 온도를 낮추는 냉각 장치, 엔진 부품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윤활 장치, 엔진 가동을 위한 시동 장치, 엔진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발전하고 저장하는 충전 장치 등이 있다.

 

이 밖에 엔진의 종류에 따라서는 터보차저를 비롯한 과급 장치가 추가되기도 하며, 컴퓨터로 구성된 엔진 제어 장치는 예전에는 연료 공급 장치의 일부로 다뤄졌지만, 요즘에는 독립된 하나의 보조 기구로 다뤄지고 있다.

 

2. 구조 변경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엔진을 개발하는 데는 적잖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동일한 엔진 블록에 다양한 형태의 실린더 헤드를 조합해서 성격이 완전히 다른 엔진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연소실의 모양이나 밸브 시스템 등도 바뀐다. 보조 기구도 마찬가지여서, 흡기 장치나 점화 장치 등을 다른 장치로 변경해서 엔진 성능에 변화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충전 장치 등은 여러 형태의 엔진에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범용으로 개발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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