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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조

흡기 장치의 구조

by h-man 2022. 5. 13.

엔진의 흡기 행정에서 피스톤이 하강하면 실린더 안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외부의 공기를 빨아들이는데, 이렇게 외부의 공기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 흡기 장치이다. 흡기 장치는 흡기구, 공기 청정기, 매니폴드 등으로 구성되고 각 부품은 에어 덕트(air duct)라는 합성수지나 고무로 만든 굵은 파이프로 연결되어 있다.

 

1. 흡기구

 

흡기구는 외부의 공기를 빨아들이는 일종의 파이프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엔진에서 흡기구는 엔진룸 안의 신선한 공기가 잘 들어오는 지점에 설치한다.

 

2. 공기 청정기

 

공기 청정기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 중에서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치이다. 공기에는 눈에 띌 만큼 비교적 모양이 큰 이물질도 있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이물질도 들어 있다. 그중에는 딱딱한 것이나 연소로 인해 딱딱해진 것도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엔진 속에 유입되면 엔진의 작동 부품을 마모시키거나 또는 흡배기 밸브의 개구부에 틈새를 형성하기도 한다. 또는 연료가 분사되는 노즐을 막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 공기 청정기에는 필터를 장착해서 공기 중의 이물질을 걸러낸다.

 

3. 매니폴드

 

매니폴드(mainfold)는 우리말로 풀어쓰면 다기관이라고 하는데, 하나의 주관 각 부위가 여러 개의 지관으로 분기된 형태이다. V형이나 수평 대향형 엔진의 경우는 뱅크 별로 독립시켜서 별도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매니폴드에 있는 어떤 지관의 공기 흐름이 다른 지관의 공기 흐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해 매니폴드 앞에 서지 탱크(surge tank)라고 하는 상자 모양의 넓은 공간을 별도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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